항문이 아픈경우는 치열, 혈전성 및 감돈형 치핵, 또한 항문농양에서 생깁니다. 평상시보다 변볼 때 통증이 더 심한 경우는 치열이며 배변시 항문이 찢어지는 느낌이 있으면 치열이 확실합니다.

아픈 정도가 배변과 관계없는 경우는 치핵에 혈전이 생겨 딱딱한 몽우리로 만져지는 혈전성치핵과 항문에서 들락달락하던 덩어리가 안들어가면 감돈형치핵입니다. 항문이 곪아서 고름이 들어차 있는 항문농양이 있습니다.
 
빨간색 출혈을 일으키는 치질은 치핵치열입니 다.
치핵은 내치핵(암치질)과 외치핵(숫치질) 둘다에서 출혈이 생길 수 있으나 출혈하는 치핵의 대부분은 내치핵입니다.
 
※ 외치핵에서의 출혈
어느날 갑자기 항문주위에 딱딱한 혹이 만져지면서 아프다가 며칠지나서 통증이 없어지고 피가 속옷에 묻어나는 경우가 외치핵에서의 출혈입니다
 
※ 내치핵에서의 출혈
배변시 잘못된 배변습관으로 불필요한 힘을 주게되면 혈관이 팽창하게 되고 급기야 압력을 못이겨 터지면 출혈이 생기는 것입니다.

내치핵은 터져서 피가나도 통증이 없는 것이 특징이며 1도나 2도 치핵인 경우는 출혈이 항문벽을 타고 뚝뚝떨어지며 3,4도에서는 가끔 배변시 힘을 주면 물총처럼 쏘듯이 나와 좌변기 가장자리에 피가 튄 흔적이 남기도 합니다.

때로는 많은 출혈량으로 인한 실혈로 심한 빈혈이 생겨 수혈을 받아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치열에서의 출혈
배변시 항문이 찢어지는 치열에서의 출혈은 그 양이 많지 않으나 혈관이 모여있어 팽창된 부분이 찢어지면 출혈량이 많을 때도 있으며 이 때는 소변보려고 좌변기에 앉기만 하여도 피가 뚝뚝 떨어지기도 합니다.
어떤때는 대변의 가장자리에 한줄로 길게 선홍색 피가 묻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출혈이 있을 때 원인이 치핵인가 치열인가를 구분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치열은 대변볼 때 통증이 심한 경우(만성치열)도 있지만 통증이 아주 미세한 경우(급성치열)도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깊게 느껴보면 통증이 아주 미세하더라도 배변시 찢어지는 느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